본문 바로가기

기타

배란기 우울, 배란일 기분, 배란증후군 증상

배란기 우울, 기분, 정서불안의 원인과 대책

1. 배란기 기분, 정서불안 원인

◆ 여자의 몸은 배란일이 가까워져 오면 임신에 대비해서 여성호르몬이 분비된다. 난포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량이 증가 또는 감소하면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 배란일을 전후해서 두가지 여성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호르몬 균형에 혼란이 발생하는데, 그로인해 자율신경에 변화가 오면서 다양한 정서불안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 배란기에 접어들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게되는데 이로인해 뇌속의 세로토닌 분비가 줄어든다. 세로토닌은 감정을 컨트롤하는 물질이기때문에 세로토닌이 줄어들면서 우울, 불안, 초조함, 좌절감, 슬픔, 공허함 등의 정서불안에 빠지게 된다.


◆ 일반적으로 배란증후군 증상들은 정서불안 증세와 함께 냉의 증가, 두통, 구토, 식욕부진, 현기증, 복통, 가슴통, 요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생리전까지 계속되다가 생리가 시작되면서 서서히 사라진다.



2. 배란일 기분, 우울 증상의 대책

◆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문제이기때문에 생활습관의 수정이나 올바른 식사와 적절한 음식의 섭취를 통해서 해결하는수 밖에 없다.


◆ 배란기에는 자율신경에 혼란이 발생하면서 정서불안을 야기하므로 혈액순환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몸이 차가우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항시 몸을 따뜻하게, 특히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것이 중요하다.


◆ 혈액순환을 위해선 특히 운동이 효과적인데 조깅이나 걷기, 줄넘기, 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고, 마사지나 스트레칭, 요가 등도 효과적이다.


◆ 음식도 매우 중요해서 혈관을 수축시키는 카페인을 멀리하고, 술과 담배도 자제할 필요가 있다. 너무 단 음식, 기름기가 많거나 맵고 짠 음식 등을 피하고, 철분, 마그네슘, 엽산 등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것이 도움이 된다.


◆ 배란증후군에 효과적인 음식들을 추천하자면 호박, 아몬드, 고구마, 바나나, 바지락, 피조개, 고등어, 참치, 된장, 낫토, 꽁치, 멍게, 구운 김, 우엉, 치즈, 호두, 토마토, 요구르트, 딸기, 망고, 닭고기, 달걀, 부추, 쑥갓, 양배추, 무우, 김치, 마늘, 양파, 땅콩, 파래, 미역, 다시마 등이다.